1년전 캐논 프린트를 구입한 후 갑자기 5B00 에러가 발생해서 몇시간 골머리를 썩다 해결방법을 찾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까먹을까봐 티스토리에 기록하는것이기도 함.... ㅋㅋ)
1. 원인
추측일 수도 있지만 찾아보니 이상한 이유였습니다. 캐논은 압소바(폐잉크를 흡수하는 패드)에 대한 카운트를 기록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카운트는 노즈를 청소하거나, 헤드정렬을 하거나 등등 을 할때 카운트를 기록합니다. (카운트 적립방식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무튼 이 카운트가 특정 수치 이상 되면 5B00 오류를 발생시키면서 서비스센터로 가야한다고 안내를 합니다.
캐논 입장에서는 이제 교체할때가 되서 서비스 센터로 보내야겠다고 가이드를 주는것이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인도 안알려주고 그냥 무조건 서비스센터로 가라고 하면 환장합니다...
그래서 이 카운트를 초기화 시키면 더 이상 5B00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해결 방법
1) 프린터를 서비스 모드로 켜기
2) 압소바 카운트 리셋
3) 프린터 재시작
4) 프린트 노즐 잉크 채우기 ( 이건 필요하신분만 하면됩니다. )
1. 프린터를 서비스 모드로 켜기
아래 과정을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가) 프린트가 꺼져있는 상태에서 [중지] 버튼 누르고 있기
나) [중지] 버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 누르고 있기
다) 위의 상태에서 [중지] 버튼을 5번 누르기 (전원버튼은 누른 상태여야 합니다.)
라) [전원] 버튼에서 손을 때고 정상적으로 켜졌는지 확인
* 이 상태는 서비스 모드 상태이므로 프린트의 상태와 설정값을 변경하는것이 가능하지 프린트를 할 수는 없습니다.
2. 압소바 카운트 리셋
가) [중지] 버튼을 3번 누르고 전원한번누르기
--> 이렇게 하면 전체적인 프린트 상태값이 출력됩니다. (디스플레이있는 모델은 디스플레이에 나옴)
나) [중지] 버튼을 5번 누르고 전원한번누르기
--> 이렇게 하면 압소바 카운트가 0으로 바뀜니다. 완료가 되면 압소바 카운트도 0으로 출력됨.
3. 프린터 재시작
가)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끄기
나)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킨 후 프린트 테스트
4. 프린트 노즐 잉크 채우기 ( 이건 필요하신분만 하면됩니다. )
사실 저는 이것때문에 이 작업을 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노즐이 비워지면 잉크가 굳어있을 수 있으니 시스템 청소, 헤드청소 이런걸 해야한다 고 해서 열심히 하니 압소바 카운트가 증가해서 5B00가 나왔습니다. 청소가 아니라 노즐안에 잉크를 채워야 합니다.
프린터를 열어 보면 노즐이 비워있는 줄이 있다면 위에 3번까지 진행을 한 후 4번도 해야 정상적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 서비스모드에서는 안됩니다.
가) 프린트 전원이 켜진 후 [중지] 버튼을 누르고 있기
나) 경고 등 에 불이 들어오는데, 5번 들어왔을때 [중지]버튼 때기
다) 그 후 프린터가 노즐을 채웁니다. ( 약 10분 소요 됨)
부디 다음에는 다시 구글링 하는일이 없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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