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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4차 국가철도망

4차 국가철도망 - 3호선(일산선)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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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국가철도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그냥 재미 삼아 읽어보는 것을 권고합니다~

 


 

 4차 국가철도망 중 첫번째로 3호선(일산선) 연장에 대해 작성하였다.

 

먼저 3호선 연장은 "운정신도시" 로 인해 계획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운정신도시는 파주시에 새로 짓고 있는 신도시로 계획상으로 사업규모는 205,000명, 78,000세대이다. 단순히 카카오 맵이나 네이버 지도를 통해 운정신도시를 검색해보면 대규모의 주거 단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부족하다.

이 접근성 강화를 위해 이미 GTX-A 노선은 확정되어 공사를 진행중이고 추가적으로 3호선 연장이 계획되었다.

 


3호선 연장의 효과 : 광화문 접근성 강화

운정신도시의 수도권 접근성이 약하다는 기사는 빈번히 나오고 있다. 다른 경기도 권역과 다르게 교통이 발달하지 못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기사에서는 3~4시간이 걸려야 출퇴근이 가능하다고 한다. 실제로 운정신도시에서 출퇴근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3~4시간의 출퇴근 시간만 들어도 벌써 피곤함이 몰려온다.

 

3호선이 연장되면 경복궁역(광화문 소재) 까지 약 1시간 내로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대화역~경복궁역 46분 소요)

 

서울의 3대 업무지구중 하나인 "광화문" 과의 접근성 강화는 큰 호재임이 분명하다.


대화역 ~ 금릉역 : 약 5.6km 연장

 

4차 국가철도망계획 중 일부

 


그럼 과연 역은 어디에 개통이 될까? 아쉽게도 아직 확정이 안된 터라 금릉역과 대화역을 제외하고는 정확히 발표한 바가 없다. 하지만 소문으로는 약 4개 역이 신규 개통된다는 정보이지만 믿거나 말거나다.

 

그럼 4개 역이 개통된다는 가정 하에 과연 어디에 개통이 될지 예상을 해보자.

 

3호선(일산선) 연장 계획

 

사진에는 계획과 최대한 비슷한 형태로 도로를 따라 작성했다. 이미 주거단지가 들어선 곳의 지하로 일반 전철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 판단해 도로를 따라 작성했음을 참고 바란다.

 

또한 주거단지의 밀접도와 거리의 비율에 따라 4개의 역을 예상해보았다.

 

1번 역사 예상지역

그림을 보면 "제일풍경채 그랑 퍼스트 아파트"가 보인다. 사실 이 아

파트를 분양할 당시 GTX-A 노선에 대한 기대는 있었지만 사실 GTX-A 운정역과 엄청 멀다. 하지만 3호선이 개통되면 이런 불편사항은 해소될 것이라 생각된다.

 

2번 역사 예상지역

2번 역사 예상지역을 보면 주변에 대단지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위치는 되어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지 않을까?

 

3번 역사 예상지역

사실 3번 위에 사거리 지역이 더 어울릴까 했지만 새암 공원과 2번 예상지역과의 거리 그리고 단지 및 마트의 위치를 생각하면 삼거리 지역이 유리할 것이라 생각되었다.

 

4번 역사 예상지역

마지막 4번 예상지역이다.

 

지도의 오른쪽을 보면 일산 하이파크시티 파밀리에 아파트가 엄~~~청 크게 들어와 있다. 하지만 정말 주변엔 단지 외엔 아무것도 없다고 할 정도로 횡~ 하다. 역사가 들어서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 보인다.

 


마치며.

 

사실 파주시, 고양시의 아쉬운 점은 업무지구가 없다는 점이다. 

점점 배드타운만 강화되고 있어 정말 정말 아쉽다. 수도권 부동산 하면 항상 "동남권" 이 우세하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는 건 누구나 알 수 있다. 이런 차이는 업무지구의 차이라고 생각된다. 파주시와 고양시는 주거단지만 유치할 것이 아니라 업무지구를 유치해야 할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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